본문 바로가기
대학원

[대학원 진학] 대학원 컨택 메일 드리는 법(+CV 양식)

by 올가 2021. 12.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로그 첫 글이네요 ㅎㅎ

블로그 개설 겸 제가 대학원을 준비해 오면서 알게 된 것들을 공유해 볼까 해요.

 

문 뒤엔 결국 또 다른 문이

 

제 전공은 공학계열이고 타대 석사과정을 준비했습니다.

이 점 감안하고 읽어주세요!

 

 


<목차>

1. 컨택하기 전, 준비물

2. 컨택 메일 보내기 전, 지원할 랩실 찾는 법: 랩실 판단 요소

3. 컨택 메일 쓰기

4. 컨택 메일, 그 후


1. 컨택하기 전, 준비물

: CV, 성적증명서, 재학증명서, 어학성적표

 

반응형

 

-CV: 영문판 자기소개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양식이 자유이긴 하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제가 컨택할 때 쓴 CV 양식 첨부해두겠습니다. (교수님한테 보낼 때는 pdf로 보내기)

CV 샘플.docx
0.02MB

-성적증명서, 재학증명서: 교수님에게 컨택 메일을 드릴 때는 재학증명서와 성적증명서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성적은 학생의 성실도를 판단할 때 중요하게 고려되는 지표 중 하나이다보니..

-어학성적표: 선택사항입니다. 하지만 높은 성적을 가지고 있다면 목표대학의 성적 반영 여부를 떠나서 보여드리는 게 도움이 될 겁니다.  제 경우에는 지원한 대학이 어학성적을 안 보는데요, 토플 점수가 아까워 컨택 메일에 첨부했더니 교수님께서 보셨습니다. 그리고 면접에서도 어학성적을 물어보셨습니다.

 

 

2. 컨택 메일 보내기 전, 지원할 랩실 찾는 법

저는 이 단계가 생각했던 거보다 좀 오래 걸렸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편차가 있겠지만요.

저는 먼저 목표 대학을 n군데 선정한 후, 대학 사이트에 들어가 랩실 사이트를 다 찾아봤습니다. (지망 학과는 학부 학과와 동일했음)

랩실 사이트뿐만 아니라 김박사넷 연구실 평 +해당 랩실의 연구 분야 및 최근논문을 참고했어요.

(2023.12.20. 수정 / 졸업을 2달 앞두며...)

1. 김박사넷 연구실 평: 김박사넷은 별로 신경 안 쓰셔도 될 거 같습니다. 그냥 최악의 랩실을 거르는 장치로 활용하세요.

2. 랩실 사이트랩실 사이트에서 확인하셔야 할 것은 랩실의 연구분야, 최신 논문 등이 있습니다. 최신 논문을 보셨으면 하는 게, 교수님의 관심 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스칼라에서도 해당 교수님의 성함을 치면 검색이 가능하니 한 번 찾아보세요. 최신 논문으로 어떤 연구를 하셨는지, 저널은 어디인지(임팩트팩터 IF 높은 저널이라면 그만큼 실적이 우수한 랩실이란 뜻) 등등 참고하셔도 좋을 듯해요. 또한, 랩실의 분위기 파악을 위해 랩실 인원, 박사 석사 비율, 외국인 학생 비율도 고려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해당 랩실의 논문: 관심분야 위주로 랩실의 최근 논문을 1~2편 읽어두면 컨택 상담 때 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냥 뭐... 해당 연구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의 어필할 수 있는 정도.

 

 

반응형

 

 

3. 컨택 메일 쓰기

: 컨택 메일 예시 올려드릴게요. 본인 역량껏 어필하시면 됩니다.


제목: [대학원 진학 면담 신청] OO대학교 OOOOO과 OOO입니다.

 

첨부파일: CV,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토플 성적표

 

본문: OOO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저는 OO대학교에서 OOOO을 전공하고 있는 학부생 OOO라고 합니다.

20OO년도 2월에 졸업 예정이며, 이후 20OO년 전기에 OOO대학교 석사 과정으로 진학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교수님의 연구실에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여 이렇게 메일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OOO OOO`을 관심 연구 분야로 두고 있습니다. (관심분야의 관심 계기와 이와 관련해서 해온 노력 대략 3 문장). 이를 시발점으로 OOOOO OOO에 흥미를 갖고 공부하게 되었고 대학원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연구분야에 대한 디테일 어필 대략 1 문장). 관련 주제를 공부하던 과정에 교수님께서 지도하신, (논문 연구주제)을 주제로 한 논문을 접하였습니다. 학사생으로서 아직은 논문을 완벽히 이해하지는 못하였으나 (논문에서 흥미로운 부분)가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또한 (논문이 나에게 도움이 된 부분)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위의 논문을 계기로 교수님께서 지도하신 논문들을 읽고 교수님의 지도하에 이 분야를 공부하고 싶다고 희망하게 되어 메일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제 소개가 짧아 메일 본문과 함께 재학 및 성적 증명서와 CV, 어학성적을 첨부하였습니다.

또한, 교수님께서 시간을 내주신다면 잠시라도 찾아뵙고 진학과 관련하여 상담하고 싶은데 가능하신가요?

교수님의 일정에 맞춰 뵈어 진학과 관련하여 꼭 필요한 background 등에 대해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메일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4. 컨택 메일, 그 후

: 교수님께 메일로 직접 찾아뵙고 상담을 받을 수 있는지를 여쭤보았었고, 그 답장으로 방문을 허락받았습니다.답장으로 방문 가능 시간대를 여쭤보았는데 교수님께서 그냥 편한 시간대에 오라 답하셔서 제가 언제 언제 뵙겠다고 말씀드렸어요. (교수님마다 다르심)

그리고 방문 하루 전에 리마인드 메일 드렸습니다. 교수님들은 워낙 바쁘시니까요.

 

 

 

네.... 여기까지가 컨택 면담 이전까지 저의 여정이었습니다.

 

 

다음 글로 타대생 대학원 컨택 면담 후기를 올리겠습니다. 언젠가ㅎ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2탄: [대학원 진학] 교수님과의 면담 후기, 대학원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